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소개를 드려보도록 할텐데요. 여러가지 종류와 함께 각 기 실전 사례들은 어떻게 되어 있는 지 알아보고 어떻게 따라올 수 있는 지에 대한 방법에 대하여서도 간단하게 정리하여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어떤 사업을 하던지 간에 온라인 상에 나의 사업을 사람들에게 잘 알릴 수 있도록 마케팅을 타 경쟁사보다 미리 선점해놓는 것이 좋다고 할 수가 있을텐데요. 그 방법을 잘 알지 못하게 된다면 잘못된 길로 가서 괜히 시간 낭비를 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옳은 방법과 방향에 대하여서를 잘 알려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지털 마케팅 전략 이란?
구체적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하여서부터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정의를 내려보자면 현재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것들을 어떻게 하면 잠재고객에게 널리 알리고 판매를 할 수 있을 지에 대하여 강구해보는 것이라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회사가 설립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설계하는 일련의 과정이나 장기적 계획이라 할 수 있을 텐데요. 구체적으로는 타겟 시장을 먼저 찾아내고 충성 고객을 확보한 뒤 평판과 판매량을 동시에 높이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때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과도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온라인 마케팅은 보다 범주가 넓은 것을 말하며 무작정 많은 사람들에게 무분별하게 정보를 쏟아낸다는 치명적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디지털 마케팅은 각 기 타겟층을 세분화하고 플랫폼과 에센에스에 맞는 콘텐츠를 글, 이미지, 뉴스, 영상 등으로 기획하여 잠재고객과 상호작용을 고려한다는 점에 있어서 온라인 마케팅과 다르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플래닝 종류 3가지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는 3가지로 나뉘어지게 되는데요.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발적 확산 미디어 (언드 미디어)
2. 기업 소유 미디어 (온드 미디어)
3. 유료 미디어 (페이드 미디어)
첫 번째 자발적 확산 미디어는 Earned media로 이미 기업에 대해 관심과 인지도가 있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자면 블로그 리뷰, 유튜브, 인스타그램 후기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 기업 소유 미디어는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 브랜드 공식 sns 채널 등이 있는데요. 이는 Owned media로 별도로 광고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말하며 유료 미디어인 paid media는 ppl, 배너광고, 검색 광고 등을 말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고객 설득 3단계
1. 타겟시장에 콘텐츠 혹은 광고를 보여준다.
1차적 설득 단계로 페이스북, 링크드인, 인스타, 네이버 등 다양한 검색엔진, 소셜미디어 채널 등에 잠재고객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2. 소비자에게 정보 획득 경로(url) 등을 보여주며 유입한다.
광고나 오가닉 콘텐츠를 통하여 공식 홈페이지,스토어 등에 유입할 수 있도록 하고 머무르게도 하게 합니다. 이 단계는 무엇보다도 세부적 타겟층이 중요하며 오래 머물 수 있도록 원하는 양질의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우선순위에 따라 구매 결정을 하게 하고 소비자가 캠페인 목표 액션에 도달하게 한다.
결제 완료나 회원가입, 수강신청, 예약 등과 같이 캠페인이 목표로하는 것을 소비자가 할 수 있도록 랜딩 페이지 구성, 카피라이팅 등의 신경을 씁니다.
1. 디지털 마케팅 전략 1 - SNS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SNS마케팅은 빠질래야 빠질 수가 없는 분야이기도 하는데요. 구체적으로는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유튜브, 틱톡 등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각 기 SNS는 SNS마다 이용하는 사람들의 성향도 다르고 트렌드도 다르고 글로 승부할 것이냐, 이미지, 동영상으로 승부할 것이냐도 다르기 때문에 각 기 컨셉과 방향을 잘 잡고 그에 맞춰서 마케팅을 선보여야 된다고 할 수가 있을텐데요.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스북 : 글, 동영상, 이미지
블로그 : 글, 이미지
트위터 : 글, 동영상, 이미지
인스타그램 : 이미지 , 동영상
유튜브 : 동영상
핀터레스트 : 이미지
틱톡 : 동영상
이처럼 각기 에센에스마다 주력하는 특성을 살려서 이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보다 효율적으로 다가오실 수가 있을 텐데요.
여기서 각기 에스엔에스마다 어떻게 주력을 하면 좋을 지에 대하여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 콘텐츠 확산 및 공유
페북은 예전보다는 인기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많은 유저들을 보유하고 있어 마케팅에서 빠질 수 없는 채널이기도 하는데요. 공유 기능이 대표기능 중에 하나이며 한 번의 공유로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가 전달된다는 장점으로 인해 콘텐츠의 확산력이 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장점에 맞춰 휘발성이 강하지만 빠르게 이슈가 되는 정보들을 위주로 콘텐츠를 꾸려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며 그에 맞게 글, 이미지, 영상도 간략하게 핵심만 요약 후 전달하는 방향이 더욱 더 좋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 트렌드 생성
인스타그램은 트렌드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채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해시태그라는 기능이 주된 기능으로 해시태그 SEO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관심있는 잠재고객에게 해시태그로 타겟팅하여 주제와 맞는 콘텐츠를 게시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만드는 것도 좋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 내에서만 움직이는 챌린지 등을 통해 트렌드를 직접적으로 만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트위터는 b2b 구매자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틱톡과 인스타는 밀레니엄 z세대에게 인기가 많으며 링크드인은 구매 주기 초입 단계에서 b2b 구매자와 곧바로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디지털 마케팅 전략 2 - SEO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전략 두 번째는 바로 SEO 마케팅인데요. SEO란 검색엔진 최적화를 뜻하는 단어로 주로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운영하실 때 중요하게 자리잡는 것이라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특정한 키워드로 검색하였을 때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검색 엔진에서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가 상단에 뜨는 것을 말하는데요. 결과값이 바로 나온다는 것 만으로도 상당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이부분을 신경쓰지 않는 곳은 없다고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검색엔진 중 하나인 네이버도 SEO를 중요시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VIEW 탭이 상단인 키워드 등을 많이 발굴하고 있는 것들이 그에대한 예시라 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나 POST 등을 SEO로 검색엔진에 최적화시켜놓게 된다면 장기간 키워드를 선점하고 있을 수 있으며 URL, 글, 이미지, 영상을 짧게 요약하는 것이 아닌 양질의 정보를 많이 쏟아내는 것이 핵심이다 보니 이쪽 방향으로 움직이시는 게 더욱 더 좋을 것입니다.
검색엔진 +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합 이용하자.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검색엔진과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합적으로 운영하시는 게 더욱 더 좋다고 할 수가 있을텐데요. 그 이유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 실제 잠재고객(타겟층) 도달률은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직접 목표를 갖고 기업의 메세지를 들어주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구매전환률은 높은 편입니다.
소셜미디어 : 실제 타겟층 도달률은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구체적 목표를 갖고 움직이는 것이 아닌 흥미 위주로 움직이는 유저들이 많다보니 실질적 구매 전환률은 낮은 편입니다.
이처럼 검색엔진과 소셜미디어는 양극단에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극명한 차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소셜 미디어 채널을 가능한 통합적으로 운영해보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3. 디지털 마케팅 전략 3 - 콘텐츠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전략 세 번째로는 콘텐츠 마케팅이 있는데요. 이는 비즈니스와 연관되어 있는 콘텐츠를 동영상, 웹사이트, 이미지, 글, 강의, E-BOOK 등으로 다양하게 제작하여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을 시켜주면서 자연스럽게 비즈니스를 연관지어 설명해주는 전략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 콘텐츠 마케팅에 들어가는 것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웹사이트
2. 팟캐스트
3. 블로그
4. 글, 이미지, 동영상
5, 온라인강의
6. e-book
이와 같은 유용한 것들을 통해 정보를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을 시켜주게 된다면 잠재 고객들은 유익함을 느끼게 되고 보다 해당 브랜드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신뢰를 갖게 됩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사례를 들어보자면 A보험사에서 공식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블로그에 온통 a보험사에 관한 이야기만 적는 것이 아닌 건강에 좋은 음식, 운동 등에 관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4. 디지털 마케팅 전략 4 -인플루언서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전략 네 번째는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인데요. 요즘에는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틱톡 등의 에센에스에서 많은 팔로워를 가진 사람들을 인플루언서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비즈니스를 협찬하거나 소정의 댓가를 통한 관계를 맺어 자연스럽게 팔로워들에게 인식을 시켜주게 된다면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널리 알릴 수 있게 될 수가 있을 텐데요. 요즘은 꼭 많은 팔로워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해당 분야에 대한 잠재 고객층으로 이루어져 있는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를 통하여 마케팅을 펼치는 나노, 미니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도 성행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n천~n만명 정도 구독자수를 보유한 IT 유튜버에게 IT 가전제품 협찬 등의 의뢰를 맡겨 리뷰 등의 영상을 제작하도록 만드는 것이 있습니다.
5. 디지털 마케팅 전략 5 -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역시도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에 하나인데요. 이메일을 구독하도록 한 뒤 정기적으로 새롭게 업데이트 되는 내용이나 정보 등을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게 널리 알리는 방식이라 할 수가 있을텐데요. 하지만 요즘은 사람들이 수많은 이메일을 받다보니 열지도 않은 채 곧바로 스팸함으로 던져버리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초기 웰컴 이메일의 오픈율이 높다고 할 수가 있을 텐데요. 이때 잠재고객에게 어필할만한 요소들을 먼저 선보이는 것이 좋으며 멤버십 유도 등도 이때 시작하시는 것이 권유되는 바입니다.
이 외에도 제품 정보, 회사 관련 뉴스, 개인 오퍼, 성공 사례, 사례 연구 링크, 비즈니스 개요 등을 넣을 수 있는데요. 과도한 주기 보다는 꼭 필요할 때 한번씩 가끔가다가 발송하는 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6. 디지털 마케팅 전략 6 - 챗봇 마케팅
챗봇 마케팅이란 예전에는 없었던 방식인데요. AI 자동인식 기능 등이 고도화됨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챗봇을 이용하여 고객상담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실 수가 있으며 다양한 질문과 답변을 미리 입력해두어서 정보를 홈페이지에 놀러온 잠재고객들에게 보다 쉽고 빠르게 전달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게 해보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7. 디지털 마케팅 전략 7 - 스토리텔링 마케팅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나의 비즈니스를 잠재곡들에게세 사운드, 단어, 이미지 등과 같은 다양한 방식을 통해 전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자면 새우깡 CF " 손이가요 손이가 새우깡에 손이가~ "라는 노래로 인해 전국민이 새우깡에 대해 알게 되었듯이 노랫말을 덧붙이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같은 방식은 한번 사람들의 귀에 익게 된다면 꾸준히 전해져 내려오면서 바이럴마케팅도 되기 때문에 오래 지속된다는 결과를 낳아보실 수가 있을 텐데요.
8. 디지털 마케팅 전략 8 - 광고 마케팅
광고 마케팅이란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에 배너광고 등을 의뢰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세부 플랫폼 마다 타겟층, 방식 등이 다양하게 달라지므로 의뢰를 통하여 보다 수월하게 계산해보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TV, 라디오 같은 전통 매체에도 여전히 게시가 가능하실 것입니다.
9. 디지털 마케팅 전략 9 - 비디오 마케팅
비디오 마케팅은 글, 이미지보다 더욱 더 생동감있고 진한 메세지를 주기도 합니다. 유튜브에 의하면 매월 20억 명 이상 로그인을 하고 있을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b2b 구매자, b2c 소비자는 모두 영상물을 시청하고 구매를 결정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비디오로 제작된 콘텐츠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동영상 위주 매체에 게시하는 것이 좋으며 짧고 간결하게 핵심만 요약해서 강렬한 인상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디지털 마케팅 전략 10 - 문자 메세지 마케팅
sms 혹은 mms로 이루어지는 문자 메세지 마케팅은 직접 고객에게 문자를 보내는 단순한 형식이지만 강력한 결과를 낳습니다. 단문 sms나 비디오, 글, 이미지, gif와 함께 전송 가능한 mms를 통해 직접 고객에게 특별한 이슈, 생일 축하 등의 메세지를 주기적으로 보낸다면 고객관리에 큰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11. 디지털 마케팅 전략 11 - ppc 마케팅
ppc 마케팅이란 pay per click이라는 뜻으로 특정 링크를 소비자가 클릭할 때 마다 비용이 나가는 형식을 말합니다.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광고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 ppc이며 예를 들자면 네이버의 파*엔진 등이 있습니다.
12. 디지털 마케팅 전략 12 - SEM 마케팅
SEM 마케팅이란 검색 엔진 마케팅을 뜻하는 것으로 최적화가 아니라는 점에서 SEO와는 또 다릅니다. 최적화에 신경을 쓰는 것이 아닌 검색엔진에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메세지가 링크와 함께 표시되기를 바랄 때 검색엔진에게 의뢰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13. 디지털 마케팅 전략 13 - 웹사이트 마케팅
웹사이트 마케팅은 웹 디자인이 핵심 요소라 할 수가 있을텐데요. 일관된 카피라이팅, 랜딩페이지, 모바일, 검색엔진 친화적 최적화, 웹디자인, 로고 등을 통하여 가치를 부여하고 기업 내 이미지를 좋게 마케팅시킬 수 있는 뛰어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클릭수, 등록 등의 전환율 향상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사용자 경험을 좋게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4. 디지털 마케팅 전략 14 -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 사이드바, 랜딩페이지, 웹사이트로 이어지는 대화형, 비디오 광고 등과 같은 디스플레이를 서드파티 사이트에 게시하도록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디스플레이에 적절한 영상, GIF 등을 꾸려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적절한 카피라이팅과 눈에 확 들어오며 한 장으로 설명 가능한 사진을 직접 제작하거나 의뢰를 맡기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15. 디지털 마케팅 전략 15 - 제휴 마케팅
블로그, 인플루언서, 유튜버 등을 통하여 상품 링크를 각자 만든 후 해당 링크로 구매가 나타났을 시 일정의 퍼미션을 대가로 건네주는 형식을 말합니다.
16. 디지털 마케팅 전략 16 - 고객 여정 매핑 만들기
연구에 따르면 고객 여정 지도를 만들면 그렇지 않은 브랜드에 비해 더 나은 성과를 2배 이상 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고객 여정 지도란 고객이 방문 후 어떻게 움직이는 지를 직접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17. 디지털 마케팅 전략 17 - 개인화
개인화란 개별 고객에게 콘텐츠나 브랜드 메세지를 맞춤 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일르 통해 고객 불만이 감소되고 고객 충성도가 더 높아지며 더 많은 고객들이 참여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엡실론에 의하면 80퍼센트의 소비자가 개인화된 브랜드에서 구매하였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AI, 머신러닝, 데이터분석 등을 통하여 초개인화를 대규모로도 구현할 수 있어 더욱 더 발빠른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지고도 있습니다.
18. 디지털 마케팅 전략 18 - 모바일 마케팅
전체 인터넷 트래픽 52퍼센트는 이미 모바일이며 전세계적으로 52억명이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채널은 반드시라 볼 수가 있을텐데요. 쉽고 빠르게 따라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모든 채널의 모바일 반응형으로 사이트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며 로딩 시간 사이트 최적화 등도 발빠르게 맞춰나가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원리
1. 마케팅 목표 분명히 설정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할 것인지, 신규 고객을 확보할 것인지, 고객 유지나 고객 충성도에 집중하고 싶은 지 등 목표를 정확히 세운다.
2. 대상 고객의 집단적 파악
타겟하고자 하는 고객의 집단층을 위치나 소득, 나이, 연령대, 성별 등을 자세하게 세분화할 수록 더 좋은 결과를 이루어낼 수가 있을 것입니다.
3. 최적 채널 및 전술 파악
4. 각 채널별 메세지 및 콘텐츠 개발
5. 주요 지표를 활영한 평가
캠페인을 실행하고 난 뒤에는 아래와 같은 주요 성과지표 KPI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향후 더 나은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주요 성과 지표 KPI
방문자수
첫 방문
웹 트래픽
방문 횟수
고유 방문 수
CTR 클릭률
체류시간
투자수익률 ROI
디지털 마케팅 장점
1. 도달 범위가 증가한다.
2. 타겟팅이 정확하게 이루어진다.
3. 민첩하게 수정할 수 있다.
4. 측정치가 다양하다.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
1. 모든 면에서 개인 맞춤화될 것이다.
2. 점점 더 모든 것들을 고객들이 직접 결정할 것이다.
3. 편리함과 효율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4. B2C와 B2B 벽이 허물어지면서 나를 위한 비즈니스 즉 B2ME가 될 것이다.